르네상스음악(14세기 ~ 16세기)
십자군 원정이후 르네상스의 도래는 음악분야에서 세속음악, 다성음악, 그리고 기악의 촉진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네덜란드악파(15~16세기)는 샹송, 마드리갈, 등 인간미 넘치며 고도에 대위법에 의한 다성음악을 많이 작곡하였다.
4. 바로크음악(17세기~18세기)
다
음악의 기원에 이르기에는 어렵다. 오늘날 가장 유력한 것은 민족음악학(비교음악학)에 의해 현존하는 자연민족의 음악을 관찰하는 방법인데 여기에도 제약이 있다. 음악의 기원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음악의 근원에도 관계되는 문제이지만 사변적 추측을 면하기는 어렵다. 음악의 기원에 대한 주요학
Ⅰ. 고대음악
플라톤의 뒤를 이은 아리스토텔레스는 관념론과 유물론이라고 하는 양극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철학자였다. 일관성이 없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에게서 철저한 고전적인 음악론을 발견할 수 있다. 철저한 관념론자였던 플라톤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그가 실제 음악에서부터 논의
음악을 갖고 있었지만, 그 중 인도와 중국의 음악은 서양음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다.
4대 문명 중에서 지중해에 가까웠던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음악은 직접 간접으로 서양음악에 영향을 주었다. 특히 서양음악에서 쓰는 많은 악기들이 이곳에서 유래하였다.
서양음악에 직접적으로 영향
고전주의적 구상의 파탄을 초래하였기 때문이었다. 고전주의의 뒤를 이어서는 낭만주의 사조가 나타났다. 한편 미술사에서는 17,8세기에 바로크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고전주의와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쳐서 루이 왕조의 궁정 미술을 극복하려고 일어난, 신고전주의가 있다.
전자는 고대의
음악, 플랑드르 음악이 있었다.
2. 16세기의 음악
(1) 일반사항
르네상스 시대는 16세기에 그 정점에 달했다. 이 시대는 인간성의 모든 것에 있어서 위대한 업적을 올린 시대였다. 성악 폴리포니에 있어서는 음악사상 최고로 원숙한 세계를 도출했다.
(2) 역사적 배경
휴머니즘(인문주의)이 이 시
*머리말*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는 즉,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활동을 끊임없이 이어간다. 그것은 자신의 의지에서 비롯될 수도 있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그 행위를 강요당하기도 한다. 가령 어느 사람이 길을 가다가 옥탑광고를 우연히 보게 된다든지 버스 안
음악이 사용되었다. 반면에 아폴로 제전에서는 라이르라는 현악기가 연주되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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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기독교 시대
- 교회음악과 세속 음악의 갈등
중세는 기독교의 시대였다. 색색의 스테인드글라스와 갖가지 모영의 조각으로 장식된 성당, 마치 하늘나라까지 닿을 듯 까마득하게 높이 솟은 첨탑, 그리고 그
Ⅱ. 중세의 음악중세는 기독교 사상이 서유럽 전체를 지배하던 시대이다. 교회를 중심으로 음악이 발달 하였으며, 교회는 그들의 삶의 중심이었다. 우상숭배를 이단시하는 기독교의 교리 때문에 교회는 예술 분야에 대하여 극도의 폐쇄성을 보였으며, 종교 지도자들은 항상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그리스인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세에까지 전해준 수많은 문헌 속에는 선법, 음계, 리듬, 음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음악비평, 음악미학, 음악교육학, 음향학 등 음악에 관계되는 모든 학문적 연구의